IMF, 한국 올해 성장률 전망 0.8%로 하향…“상반기 실적 부진·불확실성 탓” 국제통화기금(IMF)이 29일 발표한 ‘7월 세계경제전망’ 수정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를 1.0%에서 0.8%로 0.2%포인트 낮췄습니다. 지난 4월 전망 이후 석 달 만에 추가…
[카테고리:] 경제경영뉴스
삼성전자가 테슬라와 손잡고 자율주행차량과 휴머노이드 로봇용 차세대 인공지능(AI) 칩을 생산하기로 하면서 반도체 업계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양사가 체결한 계약 규모는 165억4,416만 달러, 한화로 약 22조7,600억 원에 달해 삼성 반도체 역사상 최대 단일 수주 기록을 새로 썼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각 7일, 한국을 비롯한 14개 국가에 대해 8월 1일부터 최소 25%에서 최대 40%까지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공식 통보했습니다. 해당 국가들이 미국과의 새로운 무역합의를 조속히 체결하지 않을 경우, 이번 관세 조치는 그대로…
오는 9월 1일부터 금융소비자 보호가 한층 강화됩니다.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는 예금금액 상한이 현행 5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두 배 인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7월부터는 수영장·헬스장 등 체육시설 이용금액도 신용카드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되며, 공제율은 30%가 적용됩니다. 기획재정부는 1일,…
올해 7월부터 일부 국민연금 가입자의 월 보험료가 최대 1만 8,000원가량 오를 전망입니다. 이는 보험료 산정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월액’의 상·하한선이 조정되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공단 발표에 따르면,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적용될 새로운 기준소득월액 상한은 617만 원에서 637만 원으로,…
상법 개정안 통과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과거 배당을 중단했던 기업들이 재차 주주환원에 나설지 여부가 시장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13년간 배당을 이어오다 2015년부터 이를 중단한 삼성중공업이 대표적인 ‘재개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 “법 개정 땐 압박…
SK텔레콤이 해킹 사고로 인해 신규 가입 영업이 중단된 이후, 유심 교체를 신청한 고객 전원을 대상으로 교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신규 가입 영업 재개 시 SK텔레콤이 잃어버린 가입자를 되찾기 위해 휴대폰 보조금을 대폭 늘릴 것으로 기대하고…
대선 이후 국내 증시에 외국인 투자금이 대거 유입되면서 코스피와 코스닥이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11일 코스피는 3년 5개월 만에 2900선을 돌파했으며, 코스닥은 올해 최고점을 다시 경신하는 등 활발한 투자 심리를 보여주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
4일 오전 6시 21분, 제21대 이재명 대통령의 임기가 공식적으로 시작되며 증권가에서는 관련 정책 수혜주를 분석하는 움직임이 분주하다. 증권업계는 이 대통령의 주요 공약과 정책 방향에 맞춰 증권,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AI), 건설, 지역화폐 관련 종목들을 주요 수혜 업종으로…
국내 렌터카 업계 1위인 롯데렌탈(31,250원 ▲ 650 2.12%)의 인수를 추진 중인 글로벌 사모펀드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이하 어피니티)가 현재 정부의 최종 승인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피니티는 이미 렌터카 시장 2위인 SK렌터카를 소유하고 있어, 두 회사의 직원들 사이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