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의 상징적 색상 변화가 41년 만에 이루어집니다. 1984년부터 이어져 온 빨강과 파랑의 태극 문양이 짙은 푸른색으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이번 변화는 통합 대한항공 출범 원년이자 한진그룹의 창립 80주년을 기념한 것으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및 경영진의 브랜드 이미지 재정립 의지가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새로운 기업 이미지와 행사
대한항공은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라이징 나이트’라는 행사를 개최하고, 짙은 푸른색의 신규 기업 이미지(CI)를 공개하였습니다. 단색의 통일감은 현대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서체는 붓 터치를 활용하여 한국적인 느낌을 담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으로 국내 유일의 대형 항공사로 거듭난 대한항공은, 이제 한국을 대표하는 항공사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고자 합니다.
새로운 항공기 및 서비스
이날 행사에서는 새로운 CI를 적용한 보잉 787-10 항공기도 공개되었습니다. 대한항공은 기존의 하늘색 계열 색상을 유지하면서 메탈릭 효과가 추가된 새로운 페인트를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이 항공기는 12일 인천에서 일본 도쿄 나리타로 향하는 KE703편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대한항공은 항공기의 도장 작업을 시작으로 기내 서비스 물품 등에서도 신규 CI를 순차적으로 반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새로운 기내식 메뉴가 발표되었습니다. 퍼스트 클래스와 비즈니스 클래스에서는 문어 영양 밥, 차돌박이 비빔밥, 전복 덮밥 등 다양한 파인 다이닝 메뉴를 제공하며, 일반석에서는 연어 비빔밥, 낙지 제육 덮밥 등으로 식사의 다양성을 높였습니다. 식기와 침구, 기내 편의용품 등도 해외 유명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기내식 및 서비스는 12일부터 뉴욕, 파리, 런던 등 주요 10개 장거리 노선에 먼저 도입됩니다.
통합 브랜드의 정체성 재정립
이번 브랜드 변화는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법인이 추진하는 브랜드 정체성 재정립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와 비전, 철학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CI 변경은 단순한 로고나 색상 변경을 넘어선, 기업의 변화를 강조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지난해 12월 아시아나항공의 지분 인수를 마친 대한항공은 향후 2년간 독립 운영 기간 동안 두 회사 간의 기업문화 융합 작업을 진행하고, 2027년에는 통합 브랜드를 출범할 계획입니다.
조원태 회장은 CI 교체의 배경에 대해 “양사가 지금 자신감이 넘치는 시기인 만큼 기업의 기반을 다지고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미리 준비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양사 직급과 임금 기준에 대해서는 “모두 한 가족이란 생각으로 합리적인 안을 제시할 것”이라며, 2년간의 서서히 합의안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임을 언급했습니다.
-염미정 기자